본문 바로가기
운동일기

허벅지, 뱃살, 팔뚝, 엉덩이 살 빼는 방법? 부위별로 살 빼기가 가능할까?

by 리프트 브라더스 2020. 11. 26.
반응형

 

 

결론부터 얘기하면 희망사항일 뿐입니다!

 

 

과거 많은 미디어 매체에서 너나 할거 없이 부위별 살 빼는 방법이 유행처럼 번진 적이 있습니다. 현재에도 어디 어디 살 빼는 법이란 현혹되는 말로 전혀

상관없는 제품 광고 및 PT를 권유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신체 특성상 남자보다 체지방량이 많고 팔, 뱃살, 두꺼운 하체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유혹에 흔들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우리의 몸은 일정 부위만 선택적으로 다이어트가 불가능합니다. 

 

 

 

 

 

지방은 운동하는 부위에서 소모되는 것이 아닙니다

 

중성지방 → 유리지방산 소모 중성지방

 

 

우리는 흔히 지금 내가 운동하고 있는 부위의 칼로리가 소모되어 다이어트가 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가 운동할 때 사용하는 에너지가 될 지방은 운동 부위에서만 소모되는 것이 아닙니다. 인체는 중성지방의 형태로 지방은 저장하는데 그 장소는 근육 속 지방과 피하지방 같은 곳에 주로 저장합니다. 이것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리지방산(Free Fatty Acid)으로 바뀌어 혈액을 타고 이동하여 사용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지방이 운동과 동시에 바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에 걸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소모되는 지방은 우리의 의지대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편하게 바로 사용하면 되지만 복잡하고 비효율적으로 지방이 변하는 이유는 우리의 인체는 기본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비계 덩어리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방이 혈액을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유리지방산으로 변화시켜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변화 과정을 거쳐서 사용되고 남은 지방은 다시 우리의 옆구리와 뱃살로 돌아가게 됩니다. 운동 중 에너지로 사용되는 지방은 우리가 원하는 곳에서 선택적으로 끌어 올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일정 부위만 살을 빼준다는 광고 문구는 이론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럼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지?

 

 

우리 몸은 탄수화물, 지방 2가지 종류의 영양소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 중 산소 소비량으로 어떤 영양소를 높은 비율로 쓰게 될지 결정하게 됩니다. 위의 표는 RPE표로 심박수에 따라 운동 자 가도를 설명한 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50%는 웜업, 70% 이상 중강도 운동, 80% 이상 고강도 운동으로 분류됩니다. 20~65% 사이 구간은 탄수화물과 지방 사용 비율이 2:8입니다. 호흡이 가쁘지 않은 안정된 상태일 수 록 지방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비율은 많지만 운동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에너지 충당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양은 많지 않습니다. 70~75% 사이에는 탄수화물의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게 되며 근육 속의 지방이 유리지방산으로 활발히 바뀌게 됩니다. 80% 이상의 고강도 운동은 탄수화물과 지방의 비율이 8:2로 사용하게 됩니다. 탄수화물은 즉각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소모량이 많습니다.

 

 

 

 

 

꾸준함이 답이다!

 

 

다이어트의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꾸준함 입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많은 운동량으로 꾸준한 다이어트를 통해 전체적인 사이즈를 줄여 나가야 합니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요요현상으로 전보다 더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부위별로 살 빼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쉽고 편한 방법으로 현혹하는 광고매체에 속지 말고 꾸준함과 성실함으로 자신의 몸과 대화를 해보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