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일기

운동부상 헬스 하다가 자주 다치는 부위 : 데드리프트, 스쿼트, 벤치프레스 통증 예방

by 리프트 브라더스 2020. 7. 23.
반응형

 

요즘 3대 운동, 파워리프팅이 굉장히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또 건강과 운동에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헬스, 웨이트 트레이닝을 즐겨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부족한 운동 상식, 무리한 운동으로 부상자들도 굉장히 많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운동 종류에 따른 부상 위험이 많은 부위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드리프트

 

 

허리 염좌, 디스크 파열, 척추뼈 골절

 

 

데드리프트를 하면서 가장 많이 당하는 부상 부위는 허리입니다.바닥에 놓여 있는 무거운 바벨을 들어올리기 때문에 허리와 팔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됩니다. 이때 허리의 염좌가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를 삐끗했다 이런 경우 많이 경험하셨을 겁니다.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 파열이라든지 척추뼈 골절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본인이 들 수 있는 무게를 초과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부상입니다. 항상 강조하는 운동전 스트레칭, 웜업과 함께 운동 보조 용품인 허리 보호대, 스트랩 등을 적절히 사용하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데드리프트에 도움이 되는 스트랩 사용 방법 추천 포스팅

 

https://liftbrothers.tistory.com/7

 

운동 중 먼저 지치는 팔, 전완근, 악력 해결 방법이 없을까? 헬스 손목 스트랩 사용법 및 추천 리�

운동하는 부위보다 항상 먼저 지쳐 버리는 팔, 전완근, 악력 방법이 없을까 ? 우리는 풀업, 턱걸이, 랫풀다운, 바벨로우, 데드리프트 등 당기는 운동을 할 때 어려움을 많이 느낍니다. 방법도 잘 �

liftbrothers.tistory.com

 

 

 

스쿼트

 

 

목, 허리, 발목, 무릎 관절염

 

스쿼트는 하체 운동의 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운동인들이 즐겨 하는 스쿼트는 다관절 운동으로 전신의 다양한 근육을 사용합니다. 그래서목, 허리, 무릎, 발목 다양한 부위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중량이 올라가면 파워랙에서 스쿼트를 하게 되는데 덕분에 심각한 부상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고중량으로 운동하는 경우에는 무릎에 하중이 많이 전달되게 됩니다. 이렇게 장기간 운동을 하게 되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서 관절염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스쿼트는 햄스트링의 길이, 발목의 유연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자세가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운동전 충분한 가동성 확보 운동이나 발의 넓이, 모양 등 다양한 스킬들을 숙지하여 본인의 신체구조에 맞는 편안한 자세를 찾아가야 합니다. 무릎의 통증은 평소 적정한 무게로 자극 중심의 운동을 진행하거나 보호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벤치프레스

 

 

 

손목, 팔꿈치, 어깨

질식사, 장기 부전 사망

 

 

벤치프레스는 손목, 팔꿈치, 어깨 부상이 올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대부분이 이 같은 부상을 한 번씩은 경험해 봤을 것입니다. 벤치프레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큰 부상은 고중량으로 운동 중 바벨을 놓쳐서 가슴으로 떨어지게 되면 폐나 심장에 다발성 장기 부전이 생기거나 목 위에 눌려 질식사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드리프트나 스쿼트는 위험할 경우 바벨을 바닥에 던질 수 있어 생사와 관련된 부상은 없지만 벤치프레스는 본인이 감당하기 힘든 중량을 놓쳤을 때는 죽음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중량 운동을 할 때에는 서포트를 해줄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걸 권장합니다. 벤치프레스는 생각보다 어려운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올바른 자세로 반복 숙달을 통해서 운동 효율과 부상을 예방해야 됩니다.

 

 

 

 

스포츠 안전재단은 2019년 성인 3000명을 대상으로 가장 부상을 많이 당하는 운동을 조사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는 랫 풀다운에서 가장 많이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 체육인들은 벤치프레스를 하다가 어깨를 많이 다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깨를 다치는 이유는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인데 신체구조상 가슴, 등운동도 어깨 관절을 써야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깨는 많은 근육과 인대가 지나갑니다. 근육과 인대가 조화롭게 잘 지나가야 되는데 밸런스가 잘 맞지 않았을 경우에 마찰에 의한 통증과 염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머릿속으로는 생각을 해도 안 하거나 간단하게 스트레칭만 하고 본 운동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준비운동은 철저하게 하고 전문지식인에게 교육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에 정답은 없지만 잘 못된 것은 있습니다

항상 운동전 충분한 준비운동과

올바른 자세에 집중해서 운동하면

부상 없이 즐겁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득근하세요!

 

 

반응형

댓글